세계의 놀이대전 51

세계의 놀이 대전 51 - 체스

ZEN(ゼン) 2020. 9. 20. 12:05
반응형

[16] 체스

  장르 : 보드게임

  플레이어 수 : 1~2명

 


기본적인 게임 방법

  말을 교대로 움직여 먼저 상대의 「킹」을 잡는 쪽의 승리!

 

말은 6종류

  각각 움직일 수 있는 칸이 정해져 있습니다

 

말을 잡는 방법

  상대가 있는 칸으로 이동하면 잡을 수 있습니다

 

킹을 노리자

  킹을 노릴 수 있는 칸으로 말을 움직였다면 「체크」!

 

체크 당했다면

  도망가거나 다른 말로 방어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체크메이트

  상대의 「킹」을 도망갈 수 없게 만들면 승리!

 

특별한 규칙

  말이 적어져서, 체크메이트를 할 수 없게되면 무승부

 

프로모션

  폰이 가장 안쪽까지 이동하면 마음에 드는 말로 변신!

 

캐슬링

  킹과 룩을 한번에 움직이는 특별한 수.

  서로 움직인적이 없고 「체크」 당하지 않은 상태가 조건.

  킹을 2칸 움직이는 것이 가능하다.

 

앙파상

  상대방의 폰이 첫 이동으로 2칸 움직여서, 폰이 바로 옆에 나란히 서 있을 때

  자신의 폰을 대각선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잡을 수 있다

 

스테일메이트

  체크당하진 않았지만 움직일 수 있는 칸이 없는 경우에는 무승부!

  *일반적인 동내 규칙에는 이건 대부분 적용하지 않지만... 이 규칙 덕분에 유리한 상황에서 무승부가 날 수도 있습니다. 

  체스가 꽤나 신사적인 경기다보니 왕을 잡는게 목적이라곤 하지만 실제로는 왕을 쓰러뜨리진 않고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게 목적입니다. 

  (경기에서도 체크메이트라고 선언만 하지 직접 왕을 가져오거나 하진 않으며, 패배한쪽이 왕을 쓰러뜨리는 식으로 표현합니다)

  또한 왕은 스스로 죽으러 갈 수도 없습니다. 

  위 2가지가 겹쳐져 있는 상황 + 체스에는 한턴을 넘기는 패스가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쓰리 폴드 ・ 레피티션

  동일한 상황을 3번 반복되게 배치를 하게되면 무승부!

  *무한 교착상태 방지

 

50수 규칙

  폰이 움직이지도 않고 서로간에 말을 잡지도 못한 상태가 50번 연속으로 이어지면 무승부!

 

리자인

  자신이 패배하였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

 

위험 지역

  어시스트 기능 중 1가지

  다음 차례에 말을 빼앗길 수 있는 위험지역을 표시해 줍니다

 

킹 (キング)

  가로 ・ 세로 ・ 대각선 으로 1칸씩 움직인다.

  이 말이 잡히게 되면 패배!

 

퀸 (クイーン)

  가로 ・ 세로 ・ 대각선 으로 어디까지든 움직일 수 있다

 

룩 (ルーク)

  가로 ・ 세로로 어디까지든 움직일 수 있다

 

비숍 (ビショップ)

  대각선으로 어디까지라도 움직인다.

 

나이트 (ナイト)

  전후좌우로 2칸 앞의
좌우 어느쪽의 장소로 이동한다.

 

폰 (ポーン) ①

  앞으로 1칸씩 움직인다.
단, 바로 앞에 있는 말은 잡을 수 없습니다

 

폰 (ポーン) ②

  상대의 말이 대각선 앞에 있을 때에는
그 방향으로 이동하여 잡을 수 있습니다.

 

폰 (ポーン) ③

  처음에만 2칸 이동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우선은 폰부터

  폰을 움직여 강한 말을 움직일수 있도록 길을 만들자

 

나이트

  상대의 킹과 강력한 말을 동시에 노리자!

 

퀸과 나이트로

  이  형태가 된다면 「체크메이트」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