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백개먼
장르 : 보드게임
플레이어 수 : 1~2명
※ 자신의 골 앞의 6칸 (상대의 시작지점 6칸)을 이너(インナー)라고 하는데 편의상 여기선 이너보드로 작성하였습니다.
서구권에선 이 부분을 홈 보드(Home Board)라고 하는거 같더군요.
기본적인 게임 방법
2개의 주사위를 던져 모든 말을 먼저 골 시키는 쪽의 승리
각자의 골
백과 흑은 목표로 하는 골이 다르다
말의 이동 방법
던지는 주사위는 2개.
2개의 말을 이동하여도 좋고, 1개의 말을 2번 움직이는 것도 OK
골 할 수 없어!
자신의 골 앞(이너보드)에 자신의 말이 모두 모이지 않으면 골 할 수 없다
딱 맞게 골
딱 맞는 수로 골을 하자
가장 뒤에 있는 말은 딱 맞는 숫자가 아니더라도 OK.
마지막은
모든 말을 골에 넣으면 종료
같은 숫자가 나오면
주사위가 2배가 된다!
말은 쌓을 수 있다
자신의 말은 1칸에 몇개를 놓더라도 OK
말을 쌓아서 블록
말을 쌓으면 상대가 둘 수 없는 칸을 만들 수 있다.
히트
상대의 말이 1개만 있는 칸에 멈추게 되면 말을 밖으로 쫓아 낼 수 있다!
히트 당한 말을
보드에 되돌릴때까지 다른 말은 움직일 수 없다
댄스 (1회 휴식)
히트 당한 말이 돌아오지 못하였을 때, 혹은 보드 안의 어떠한 말도 움직일 수 없을 때에는 1번 쉰다
주사위의 규칙 ①
가능한 2개의 주사위를 모두 사용 할 수 있도록 움직여야 한다.
주사위의 규칙 ②
어느쪽의 주사위를 먼저 사용하더라도 다음에 움직일 말이 없는 경우에는 「큰 숫자로 진행하지 않으면 안된다」
*두 주사위를 모두 사용할 수 없다면, 반드시 큰 숫자의 값만큼 이동해야 한다.
규칙
게임의 결과에 따라 점수를 받으며, 정해진 점수를 모은 쪽의 승리
싱글 승리
기본적으로 승리하면 1점
개먼 승리
「상대방의 말이 1개도 골 하지 못한 상태」에서 먼저 자신이 골 하게되면 2점
백개먼 승리
개먼 승리 조건에 추가로, 자신의 골 앞(이너보드) 또는 장외에 상대방의 말이 1개 이상 남아있는 상태로 승리하면 3점
더블
플레이 중에 할 수 있는 교섭으로, 상대가 받아들이면 그 게임의 점수를 2배로 한다.
더블을 「취소(거절)」하면 그 라운드는 지는것이 된다.
최대 64배까지 늘릴 수 있다.
크로퍼드 규칙
어느 한쪽의 플레이어가 승점 1점이 부족할 경우 양쪽 다 더블을 제안 할 수 없다
1번 크로퍼드 규칙으로 더블을 할 수 없게 된 후에는, 다음의 게임부터는 크로퍼드 규칙은 적용되지 않는다.
히트 대책
말은 가급적 2개 이상 모아서 블록하도록 하자
상대에게 댄스를 시키자
이너보드를 블록 상태로 많이 만들어 놓으면 상대를 댄스 시키기 쉬워진다
'세계의 놀이대전 5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의 놀이 대전 51 - 체스 (0) | 2020.09.20 |
---|---|
세계의 놀이 대전 51 - 리버시 (0) | 2020.09.19 |
세계의 놀이 대전 51 - 루도 (0) | 2020.09.17 |
세계의 놀이 대전 51 - 차이니즈 체커 (0) | 2020.09.16 |
세계의 놀이 대전 51 - 도미노 (0) | 2020.09.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