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놀이대전 51

세계의 놀이 대전 51 - 백개먼

ZEN(ゼン) 2020. 9. 18.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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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백개먼

  장르 : 보드게임

  플레이어 수 : 1~2명

 


※ 자신의 골 앞의 6칸 (상대의 시작지점 6칸)을 이너(インナー)라고 하는데 편의상 여기선 이너보드로 작성하였습니다.

  서구권에선 이 부분을 홈 보드(Home Board)라고 하는거 같더군요.

 

기본적인 게임 방법

  2개의 주사위를 던져 모든 말을 먼저 골 시키는 쪽의 승리

 

각자의 골

  백과 흑은 목표로 하는 골이 다르다

 

말의 이동 방법

  던지는 주사위는 2개.

  2개의 말을 이동하여도 좋고, 1개의 말을 2번 움직이는 것도 OK

 

골 할 수 없어!

  자신의 골 앞(이너보드)에 자신의 말이 모두 모이지 않으면 골 할 수 없다

 

딱 맞게 골

  딱 맞는 수로 골을 하자

  가장 뒤에 있는 말은 딱 맞는 숫자가 아니더라도 OK.

 

마지막은

  모든 말을 골에 넣으면 종료

 

같은 숫자가 나오면

  주사위가 2배가 된다!

 

말은 쌓을 수 있다

  자신의 말은 1칸에 몇개를 놓더라도 OK

 

말을 쌓아서 블록

  말을 쌓으면 상대가 둘 수 없는 칸을 만들 수 있다.

 

히트

  상대의 말이 1개만 있는 칸에 멈추게 되면 말을 밖으로 쫓아 낼 수 있다!

 

히트 당한 말을

  보드에 되돌릴때까지 다른 말은 움직일 수 없다

 

댄스 (1회 휴식)

  히트 당한 말이 돌아오지 못하였을 때, 혹은 보드 안의 어떠한 말도 움직일 수 없을 때에는 1번 쉰다 

 

주사위의 규칙 ①

  가능한 2개의 주사위를 모두 사용 할 수 있도록 움직여야 한다.

 

주사위의 규칙 ②

  어느쪽의 주사위를 먼저 사용하더라도 다음에 움직일 말이 없는 경우에는 「큰 숫자로 진행하지 않으면 안된다」

  *두 주사위를 모두 사용할 수 없다면, 반드시 큰 숫자의 값만큼 이동해야 한다.

 

규칙

  게임의 결과에 따라 점수를 받으며, 정해진 점수를 모은 쪽의 승리

 

싱글 승리

  기본적으로 승리하면 1점

 

개먼 승리

  「상대방의 말이 1개도 골 하지 못한 상태」에서 먼저 자신이 골 하게되면 2점

 

백개먼 승리

  개먼 승리 조건에 추가로, 자신의 골 앞(이너보드) 또는 장외에 상대방의 말이 1개 이상 남아있는 상태로 승리하면 3점

 

더블

  플레이 중에 할 수 있는 교섭으로, 상대가 받아들이면 그 게임의 점수를 2배로 한다.

  더블을 「취소(거절)」하면 그 라운드는 지는것이 된다.

  최대 64배까지 늘릴 수 있다.

 

크로퍼드 규칙

  어느 한쪽의 플레이어가 승점 1점이 부족할 경우 양쪽 다 더블을 제안 할 수 없다

  1번 크로퍼드 규칙으로 더블을 할 수 없게 된 후에는, 다음의 게임부터는 크로퍼드 규칙은 적용되지 않는다.

 

히트 대책

  말은 가급적 2개 이상 모아서 블록하도록 하자

 

상대에게 댄스를 시키자

  이너보드를 블록 상태로 많이 만들어 놓으면 상대를 댄스 시키기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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