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자의 아틀리에/기타 정보

라이자의 아틀리에 - 연금 방법이 이해가 안가는 당신에게... 2 (품질과 특성 그리고 효과편)

ZEN(ゼン) 2020. 2. 25. 11:37
반응형

우선 이전글로 인하여 아이템 제작은 첫번째 칸에만 재료를 여러번 넣어줘도 제작하는것 만큼은 쉽게 된다라는걸 이해하셨을 겁니다.

이번글에서는 제작에 이어 조금 더 아이템의 상태에 영향을 주는 품질과 특성, 그리고 효과에 관하여 적어보고자 합니다.

 

의뢰(서브퀘스트) 등을 진행하다보면 품질이 80 이상의 무언가를 만들어 달라던가 xxxx 효과가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 달라는 등의 요구가 있습니다.

 

우선 (1) 아이템의 품질에 대하여 이야기 작성해 보겠습니다.

당연히 제작되는 아이템의 경우 1차적으로 소재의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계산 방식 또한 직관적입니다.

 

- 다음 이미지처럼 첫번째 소재로 품질 21 짜리를 넣으면 당연히 제작되는 아이템의 품질 또한 그대로 21이 됩니다.

- 추가로 다음 소재를 넣을때는 기존 21을 기준으로 진행되게 되며 (기존 품질 + 투입되는 아이템의 품질) / 2 의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이걸 굳이 계산한다기보단 아, '대충 기존 품질 20 이니까 100 짜리 넣으면 중간쯤인 60정도 나오겠구나.' 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두번째로 (2) 아이템의 효과에 관하여 입니다.

효과의 경우 그 아이템 레시피의 재료투입 화면에서 스틱을 이용해 하나씩 확인해보면 어딘가에 그 효과가 잠겨져 있을겁니다. 

첫번째 글을 봤으면 이미 잠겨있는것을 푸는것과 활성화 시켜주는것은 이미 알고있을테니, 필요한 소재를 넣어가며 그것을 활성화 시켜주면 됩니다. 

  *그 효과가 어떠한 능력인지는 아직은 신경쓰지 맙시다. 그냥 이렇게 가서 활성화 시켜주면 조건을 충족 시켜준다 정도만 알고 넘어갑니다.

 

보통 칸은 다르지만 다음과 같이 같은 이름 (효과2)이 여러칸에 걸쳐 있는것이 자주 보일것입니다.

효과1, 효과2, 효과3 같이 이름이 다르면 여러가지 효과가 동시에 생겨나는 것이고,

  예) 효과1. 회복 아이템 사용시 회복률 증가,  효과2. 민첩성 증가, 효과3. 체력 일시적으로 증가 

같은 이름이라면 간단히 생각해서 안쪽으로 나아갈수록 점점 더 효과가 강해진다고 보면됩니다.

  예) 민첩성 조금 올려주던게 수치를 많이 올려준다거나, 민첩성만 올려줫는데 다른것도 함께 올려준다거나

 

마지막으로 (3) 특성입니다

아이템을 제작할 때 넣는 소재들의 아래쪽을 보면 특성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특성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이 글을 읽는 초반에 는 굳이 특성 여러가지 고민하기보다는 품질강화 종류 하나만 보셔도 충분할 겁니다.

나머지 특성은 게임 중후반까지 무시하셔도 됩니다. 

  * 아이템의 품질이 좋아지면 능력치도 좋아진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또한 특성에는 레벨이 표시되어있는데 동일한 효과를 가진 소재를 여러번 넣음으로서 특성의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ex)

범위보너스 ++ Lv 7 과 범위 보너스 ++ Lv 5를 넣고 제작을 하면 
마지막 특성 선택할 때에는 합쳐진 숫자인 범위 보너스 ++ Lv 12 가 됩니다.

※1 아이템을 제작할때 특성은 언제든지 최대 3가지를 선택할 수 있지만, 실제로 적용되는것은 다음처럼 특성칸의 옵션인 특성칸 1칸 추가가 활성화가 되어야 적용됩니다. 

 

 ※2 특성칸이 활성화가 되지 않은 상태로 특성을 선택하면 잠겨있는 마크로 표시됩니다. 

보통 이런 아이템은 재 강화로 활성화를 시켜주던지 아니면 다른 아이템 제작시 소재로 사용해 특성을 넘겨주는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특성 3가지중 1가지만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

 

※3 마지막으로 모든 특성이 넣는대로 모두 넘어가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 스크린샷처럼 소재의 특성의 글자가 밝게 표시된것도 있고 어둡게 표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제작하는 아이템에서는 나올수 없는 (받아들이지 못하는) 특성이 어둡게 표시되고 있는것입니다.

이점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