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 몬스터 소드 실드

포켓몬스터 소드 실드 - 개체값과 교배에 관하여...

ZEN(ゼン) 2019. 12. 5. 11:51
반응형

 

처음 포켓몬스터를 접하는 포린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적는 개인적인 생각이 가득담긴 글입니다.

순수한 공략이라기보다는 이 사람은 이정도로 생각하는구나 정도로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포켓몬스터 시리즈는 게임이 오래되었다보니 매니아들도 많이 있고해서 각종 커뮤니티를 보면 교배, 개체값, 특성 등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됩니다.

 

그것에 관해 조금이라도 이해를 쉽게 하셨으면(?)하는 생각으로 글을 써봅니다.

 


 

1. 개체값 = 개체치

 

모든 포켓몬들은 HP / 공격 / 방어 / 특수공격 / 특수방어 / 스피드 6개의 능력치가 있습니다.

이 능력은 각각 수치로 0~31이 랜덤으로 주어지기 때문에, 같은 포켓몬의 같은 레벨이라도 서로 능력치에서 차이가 나게 됩니다.

 

즉 최대값이 31이며 이것을 흔히 V라고 표현합니다. (게임에서는 '최고' 라고 표시됩니다)

5V라면 최대값이 뜬 능력치가 5개. 6V라고 하면 6개의 능력치가 모두 최대치인 상태의 포켓몬을 이야기합니다.

 

당연히 6V가 가장 좋지만, 6개의 수치가 0~31중 모두 31이 뜨는 확률은......낮을수밖에 없겠죠.

그럴때는 100레벨까지 육성한 후, 대단한 특훈을 통해서 금왕관 혹은 은왕관으로 낮은 능력치를 최대치까지 올려 줄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는 '단련되었다' 라고 표시됩니다)

  ※ 금왕관은 모든 능력치를 6V로, 은왕관은 선택한 능력치를 V로 만들어줍니다.

 

그럼 대단한 특훈을 통해서 최대치로 능력을 올릴수 있으니 6V가 안나와도 되는데, 왜 다들 6V를 찾는거냐. 

이 이유는 다음 교배로 이어집니다.

 

 

2. 교배와 유전

 

말그대로 암컷과 수컷을 맡기미집에 넣어놓으면 서로 쿵짝쿵짝(?)해서 알을 낳게 됩니다. 

반드시 동일한 포켓몬일 필요는 없지만 알 그룹이 같아야 하며, 기본적으로 암컷의 종족을 따라갑니다.

하지만 이 알 그룹을 어디서 따로 표시해 주는것도 아니라서 게임만으로 판단하기엔 매우 곤란합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대부분 첫번째 교배용 포켓몬으로 능력치가 좋은(6V) 메타몽을 원하게 됩니다.

메타몽은 변신을 컨셉으로 하다보니 암컷 수컷 상관없이 함께 넣어놓은 포켓몬의 알을 낳습니다.

 

또한 부모의 성격 / 특성 / 개체값 등을 랜덤으로 이어 받기 때문에 최고의 아이가 태어나게 하기 위해서

1번에서 이야기했던 개체값이 중요하게 됩니다.

 

단, 대단한 특훈으로 '단련된' 능력치는 유전요소에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처음 포획하였을때 각 능력치가 최대치인  6V를 찾게됩니다.

 

 

3. 성격

 

간단하게 설명하면 몬스터의 특기와, 취약점 같은 느낌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능력은 1.1배의 효과를 / 파란색으로 표시된 능력치는 0.9배의 효과를 갖게 됩니다.

 

 

4.  노력값 = 노력치

 

위의 개체값 + 성격과 더불어 각 능력별로 추가로 찍는 +스탯같은 개념. 

기존작품은 전투를 통해서만 했다는거 같은데 (전작은 관심없어서 잘 모르겠음), 소드/실드에서는 아이템 만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 노력치를 이용해서 체력에 조금 더 투자하던지 조금 더 공격에 몰빵하던지가 가능해집니다. 

 


 

*뭔가 설명하다보니 하고싶었던 말이랑 전혀 다른글이 되었는데

여기서 하고 싶었던 말은... 너무 6V라던가 그런데 얽매여서 끝없이 노가다를 하기보다는 적당한 선에서 타협한 후

특성, 성격만 원하는대로 맞췄다면 적당히 끊고 훈련등을 통해서도 충분히 강하게 키울수 있으니 조금 더 편히 게임을 즐기셨으면 해서입니다.

 

파고들기에는 좀 더 직접 찾아보셔야겠지만 우선은 이정도만 알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